국민대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입니다.
Kookmin University’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is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who lead innovation and generate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상아탑 속의 학문추구가 아닌,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경험을 제공하는 5개의 학부와 8개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ather than ivory-tower scholarship, it is composed of five schools and eight majors that provide diverse practical experiences to meet the needs of businesses and society.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국내외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기관입니다.
It is an institution dedicated to training professionals capable of forecasting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rends and proactively responding to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ntexts.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지식” 못지 않게 “경험”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Through various scholarship programs,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nveys to students that “experience” is as important as “knowledge.”
자기만의 자랑스러운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저희 경영대학과 “경험의 놀이터”에서 가득 찬 미래를 꿈꾸어 보세요.
Dream of a future filled with ou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its “Playground of Experience,” where you become the talent who can share your own proud story.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지향합니다.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t Kookmin University aspires to be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leads innovation and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capable of creating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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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백금 촉매 적용 세계 최고수준 저가 연료전지 개발 / 장세근(기계공학부) 교수 연구팀
우리 대학 기계공학부 장세근 교수 연구팀의 최은호 연구원 (공동 제 1저자)은 카이스트 이진우, 서강대학교 백서인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산소환원반응에 대한 비백금 단일원자촉매를 개발하고, 이를 연료전지에 적용하여 세계최고수준의 저가 연료전지를 개발하였다.
연료전지의 비싼 가격은 백금계 촉매 사용에서 기인하고, 이로 인해 최근 비백금계 촉매 연구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비백금계 촉매의 경우 백금계 촉매 대비 낮은 활성 특성 및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연료전지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팀은 ZIF소재 기반으로 질소 도핑, 철 이온 도핑, 열처리를 통해 원자적으로 잘 분산된 비백금 Fe-NC 촉매를 개발하였고, 추가적으로 CO2-activation process를 도입하여 내부결함 조절을 통한 내부 결합 에너지 조절을 통해 산소환원반응을 향상시킴으로써 높은 활성의 비백금계 Fe-NC를 개발하였다.
뿐만 아니라, 비백금계 촉매의 경우 연료전지에 적용할 경우 50~100 마이크로미터 두께의 두꺼운 전극층이 요구되는데 (일반적인 백금 전극층의 10배 이상), 이에 막-전극 접합체 제조에 있어 신기술이 요구된다. 본 연구팀은, 개발된 비백금촉매 연료전지 구현을 위해 전극 기공 구조 제어 및 이온당량비(물 함수율)를 고려한 최적 이오노머 선정, 활성점 수 증가와 물질전달 사이의 trade-off를 고려한 최적의 전극층 구조를 도입하여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을 달성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재료 분야의 국제 학술지인 Advanced Materials (Impact factor: 29.4)에 게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