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전체메뉴

Quick Menu

Quick Menu 설정

※ 퀵메뉴 메뉴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위해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뉴 체크 후 저장을 한 경우 쿠키 저장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동북아 지역에서 기업경영을 꿈꾸는 글로벌 인재 양성
글로벌경영전공은 21세기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동북아 지역에서 국제경영, 국제교역, 해외투자, 국제협력 등의 활동을 수행할 글로벌 경영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2021년 경영학부에 신설된 전공입니다.
글로벌경영전공의 특장점
1. 글로벌경영전공 입학자는 전원 1학년 1학기에 본과로 진급하여 전공 수업을 수강하게 됩니다.
2. 졸업이수 학점이 120학점으로 여유로운 캠퍼스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다수의 중국인 교수진이 전공 교과목의 50% 이상 중국어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4. 1학년과 2학년을 대상으로 비즈니스한국어Ⅰ,Ⅱ 전공 교과목을 배정하여 경영 한국어를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5. 중국인 유학생을 위한 상담실을 운영하여 학사 및 생활 상담을 진행합니다.
6. 글로벌경영전공 학생들의 학업을 격려하기 위해 재학생 성적 우수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7. 한국어 실력향상과 전공수업의 이해력 향상을 위해 기준 점수 이하의 학생들에게 방학 중 한국어연수 교육을 실시하며, 일부 교육비를 지원해줍니다.
8. 경영대학에서 실시하는 한국문화체험 및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경영대학 중국인 교수

변애련교수

변애련 교수

고려대학교 경영학박사(재무전공)

주요 담당 교과목은 재무관리, 경제학개론, 국제경영이 있습니다.

저는 2012년에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으로 부임하여 학생들을 가르쳐왔습니다. 한국, 중국 학생들을 잘 이해하고, 중국어와 한국어로 진정한 글로벌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국성교수

이국성 교수

경희대학교 경영학 박사 (마케팅전공)

주요 담당 교과목은 마케팅, 마케팅조사, 유통경영, 소비자행동론, 서비스마케팅, 조직과인간, 인적자원관리, 조직과환경, 창업론 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SSCI저널 및 KCI저널에 논문 여러 편을 게재하였습니다.

21세기 초반부터 우리가 사는 사회는 급속하게 디지털 및 AI시대로 과도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경영을 더 한층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글로벌경영전공의 개설목적은 글로벌인재를 양성하여 이러한 환경에 적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경영학부의 주요 영역인 마케팅과 인적자원분야에서는 글로벌시장에 맞는 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이론지식과 실천을 아우르는 수업을 통해 실력을 겸비한 미래형 경영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장정교수

장정 교수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박사(마케팅전공)

주요 담당 과목은 현대경영과기업가정신, 기업경영세미나, 마케팅전략 등 있습니다.

지구촌 시대에는 다양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 물리적 거리와 시간이 사람들의 소통을 가로막는 요인이 더는 아니게 되었고 모든 산업이 글로벌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발맞추어 각계각층의 글로벌 적인 인재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선행 이론 지식과 미지 지식의 학습 및 탐구를 통해 우리는 급격한 경영 사회변화에 더욱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쟁력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심 분야는 소비자 신경과학, 소셜미디어, 비즈니스 인공지능, 딥러닝, 패션 경영이며, 경영 분야에서 제1저자 및 교신저자로 SSCI 저널, KCI 저널에 논문 여러 편을 게재하였습니다.

장청롱교수

장청롱 교수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박사

주요 담당 교과목은 경영정보학원론, 생산운영관리, 현대 경영과 기업가정신, 고급경영통계, 고급비즈니스한국어 등이 있습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기업 IT 시스템의 지능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머신러닝과 AI, 생산운영관리, 예술경영의 e비즈니스 전략 입니다. 현재까지 KCI저널에 논문 여러 편을 게재하였습니다.

한국은 지리적/문화적으로 볼 때 중국과 가장 가까운 선진국으로서 한국의 급속한 발전 모델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경험은 너무 많습니다. 국제 최신의 경영 이론을 한국의 실전 사례와 결합하여 학습함으로써 배운 내용을 실무에 더 잘 연결할 수 있습니다. 동북아 환경에서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든든한 경영 이론과 시대에 맞는 경영 마인드를 갖춘 다국적 복합 인재를 양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로벌경영전공 세부 교육과정

마케팅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소비자 관점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순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고전 이론과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응용능력을 배양함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주요교과목 : 마케팅, 소비자행동론, 유통경영, 마케팅조사, 서비스마케팅, 혁신상품기획

재무

자금의 관리와 자본의 흐름이 기업의 경영과 투자자의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관하여 심도있게 공부한다. 특히 자본시장, 기업 내부의 자본 할당에 관한 문제, 자본의 공급, 자산의 가격결정, 합리적인 투자선택 등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주요 교과목 : 경영통계, 재무관리, 투자론, 국제재무, 기업재무전략

회계

회계는 기업 내부에서 계획과 운영, 통제활동에서 수행해야 하는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회계에 의해 창출된 회계정보는 기업 내부의 의사소통수단일 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는 각종 보고서에 계량적으로 표현되어 전달됨으로써 다양하게 활용된다.

· 주요 교과목 : 회계학원론, 재무회계, 고급회계

인사조직

비즈니스 환경속에서 조직의 현상을 이해하고 핵심 유형 자원인 인적자원관리를 심도있게 학습한다. 인사조직 분야는 조직행동, 조직이론, 인사관리, 노사관계로 세분화되어 조직 내 개인, 팀, 조직차원의 현상을 다루고 효율적인 조직구조설계 등을 학습하게 한다.

· 주요 교과목 : 조직과인간, 조직과환경, 인적자원관리, 동북아국제경영, 전략경영

생산관리

생산관리는 제조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업의 생산시스템 및 공급사슬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여러 파생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과 관련 지식의 습득을 통해 유능한 관리자를 사회에 배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주요 교과목 : 생산운영관리, 경영의사결정론, 글로벌공급망전략

빅데이터

최근 업계의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는 빅데이터와 비즈니스애널리틱스에 중점을 두어 특화된 분야로 비즈니스 관점에서 빅데이터를 관리, 분석하여 이를 경영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통찰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할 수 있다.

· 주요 교과목 : 경영정보학원론, e-비즈니스개론, IT기술과전략, 데이터사이언스개론, 데이터마이닝

경영대학 주요 프로그램

  • TA제도:전공 기초교과목에 대학원생이 함께 참여하여 강의를 듣고 수강생을 대상으로 보조 강의를 실시함으로서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글로벌버디 프로그램:한국 학생들과 팀을 구성하여 여러 가지 미션을 실행함으로서 한국 문화를 배우고 한국 학생들과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디의 도움을 받아 학업 및 한국 생활 적응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제교류 및 해외 현장실습: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이론으로 배운 지식으로 인턴십에 참여하여 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하여 외국인 유학생들과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매 학기 외국인 체육대회, 전통문화 체험행사, 전통공연 관람, 인터내셔널 데이 등 다양한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학업우수 및 성적향상 장학금: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업을 격려하기 위해 G5장학금을 지급하며, 한국어 능력시험을 우수한 성적으로 취득하거나, 한국어 성적이 향상된 경우에도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경영대학 장학제도

장학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