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입니다.
Kookmin University’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is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who lead innovation and generate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상아탑 속의 학문추구가 아닌,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경험을 제공하는 5개의 학부와 8개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ather than ivory-tower scholarship, it is composed of five schools and eight majors that provide diverse practical experiences to meet the needs of businesses and society.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국내외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기관입니다.
It is an institution dedicated to training professionals capable of forecasting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rends and proactively responding to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ntexts.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지식” 못지 않게 “경험”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Through various scholarship programs,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nveys to students that “experience” is as important as “knowledge.”
자기만의 자랑스러운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저희 경영대학과 “경험의 놀이터”에서 가득 찬 미래를 꿈꾸어 보세요.
Dream of a future filled with ou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its “Playground of Experience,” where you become the talent who can share your own proud story.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지향합니다.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t Kookmin University aspires to be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leads innovation and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capable of creating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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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 국제학술지에 제1저자 논문 게재,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의 성능 향상 연구 진행 / 최강현(전자공학부) 학생
국민대학교(총장 정승렬) 전자공학부 최강현 학생이 SCI 학술지인 IEEE Access에 ‘Improvement of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 Performance on Sloped Roads based on Adaptive Neuro-Fuzzy Inference System'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다.
IEEE Access는 전기전자공학 및 관련 분야의 논문을 게재하는 국제학술지로, 이번 논문에서 최강현 학생은 경사진 도로에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의 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현재 자동차 산업 환경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시스템으로 차량이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설정된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교통 상황에 따라 속도를 조절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평지에 비해 경사진 도로에서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나, 본 연구에서 최강현 학생은 퍼지 논리 제어와 인공 신경망 이론을 결합한 Adaptive Neuro-Fuzzy Inference System을 활용해 제어기를 설계하여 경사진 도로에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의 성능을 항샹시켰다. 이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제어기 설계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관련 분야에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제어기를 설계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를 지도한 전자공학부 장혁준 교수는 “학부생이지만 학부 교과과정 외의 범위를 다루면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제어기 설계방법의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는 점도 이번 연구 성과의 주요한 요인” 이라며 “학부연구생으로 연구에 참여한 최강현 학생의 학문적 열정과 노력이 좋은 성과로 이어져 기쁘다”고 밝혔다.
최강현 학생은 “처음 진행하는 연구라 한계에 부딪히는 일도 많았지만, 지도 교수님의 조언과 연구 방향 설정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관련 분야의 지식을 계속해서 학습하며 제어와 관련된 다양한 산업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방위사업청의 재원으로 국방기술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