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입니다.
Kookmin University’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is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who lead innovation and generate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상아탑 속의 학문추구가 아닌,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경험을 제공하는 5개의 학부와 8개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ather than ivory-tower scholarship, it is composed of five schools and eight majors that provide diverse practical experiences to meet the needs of businesses and society.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국내외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기관입니다.
It is an institution dedicated to training professionals capable of forecasting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rends and proactively responding to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ntexts.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지식” 못지 않게 “경험”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Through various scholarship programs,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nveys to students that “experience” is as important as “knowledge.”
자기만의 자랑스러운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저희 경영대학과 “경험의 놀이터”에서 가득 찬 미래를 꿈꾸어 보세요.
Dream of a future filled with ou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its “Playground of Experience,” where you become the talent who can share your own proud story.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지향합니다.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t Kookmin University aspires to be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leads innovation and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capable of creating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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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AI 협력 기반 영어 글쓰기 피드백 모델 개발 / 박신재(교양대학) 교수
우리 대학 교양대학 박신재 교수가 ‘교수자-AI 협력 기반 영어 글쓰기 피드백 모델(TAC: Teacher-AI Co-orchestration)’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대학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연구는 AI 기반 피드백의 효과성과 활용 실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교수자의 고차원적 피드백과 결합해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하이브리드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세 단계로 구성된다. ▲이론적 단계에서는 최근 국내외 연구를 아우르는 메타분석을 통해 AI 피드백의 효과성과 주요 조절 변인을 도출하고, ▲실증적 단계에서는 실제 대학 현장에서의 AI 피드백 활용 실태를 양적·질적으로 조사하여 교육적 효과를 검토하며, ▲실천적 단계에서는 AI의 1차 피드백과 교수자의 보완 피드백을 통합한 TAC 모델을 설계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다.
특히 TAC 모델은 대형언어모델(LLM)과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접목해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며, 교수자용 대시보드와 연수 프로그램까지 포함되어 있어 현장 적용성과 확장 가능성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다.
박 교수는 “AI 시대에도 인간 교수자의 역할은 결코 축소되지 않으며, 오히려 더 정교한 교수 설계와 전략이 요구된다”며, “AI와 교수자의 협력 가능성을 실천적 모델로 구현해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변화를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25년 한국연구재단 인문분야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3년간 총 6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박 교수는 앞서 2022년에도 영어 학습자의 복잡성, 정확성, 유창성(CAF) 및 어휘력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법을 적용한 연구로 신진연구자 지원사업(다년형)에 선정된 바 있다.
이처럼 교육부 사업(다년형)에 두 차례 연속 선정된 사례는 드물며, 박 교수의 지속적인 연구 역량과 교육 현장에 대한 실천적 기여가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 할 수 있다.
연구 성과는 향후 관련 학회 발표 및 학술지 게재를 통해 교육계와 학문 공동체에 폭넓게 공유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