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입니다.
Kookmin University’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is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who lead innovation and generate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상아탑 속의 학문추구가 아닌,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경험을 제공하는 5개의 학부와 8개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ather than ivory-tower scholarship, it is composed of five schools and eight majors that provide diverse practical experiences to meet the needs of businesses and society.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국내외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기관입니다.
It is an institution dedicated to training professionals capable of forecasting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rends and proactively responding to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ntexts.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지식” 못지 않게 “경험”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Through various scholarship programs,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nveys to students that “experience” is as important as “knowledge.”
자기만의 자랑스러운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저희 경영대학과 “경험의 놀이터”에서 가득 찬 미래를 꿈꾸어 보세요.
Dream of a future filled with ou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its “Playground of Experience,” where you become the talent who can share your own proud story.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지향합니다.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t Kookmin University aspires to be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leads innovation and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capable of creating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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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를 담을 말씀 바구니 '배느실', '없줄새키' / 이의용 前 (교양대학) 초빙교수
샘에 물이 가득해도 그릇이 없으면 담아갈 수가 없다. 시장에 좋은 물건들이 쌓여 있어도 장바구니가 없으면 못 가져간다. 그렇다고 해서 그물에 물을 퍼담을 수 없고, 칸막이 많은 상자에 수박을 담을 수는 없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지식과 정보를 담을 좋은 바구니를 갖고 있다. 우선 필기하는 방식부터 다르다. 배운 것 중에서 잘 모르는 것, 더 알아볼 것, 암기할 것 등으로 분리를 해둔다. 재활용품 분리하듯이.
그러나 적지 않은 학생들이 학습방법에 미숙해 대학에서는 신입생들에게 학습법을 가르쳐주기도 한다. 물론 교수법도 문제다. 그래서 필자는 '한 줄 소감'으로 수업을 마무리한다. 그날 수업 내용 중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을 짝꿍에게 설명하게 한다. 그걸 준비해야 하니 강의에 더 집중하게 되리라는 기대감으로.
요즘 참고서나 큐티 책들은 독자가 내용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도록 편집이 잘 돼 있다. 이런 책처럼 강사나 설교자들도 청중이 내용을 잘 소화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면 좋겠다. "귀 있는 자는 들으라!"며 일방적으로 외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봤으면 한다.
가끔 방송 설교를 들어보면, 평소 학습 훈련이 안돼 있는 청중이 이해하기에는 양도 많고 내용도 어려운 것 같다. 자신의 설교를 청중들이 얼마나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는지 효과 측정을 해보는 설교자가 얼마나 될까. 그래서 청중이 설교 내용을 담아갈 말씀 바구니 두 개를 소개한다.
첫 번째는 '배느실(LFD)이다. 메시지 중 배운 것(Learn), 느낀 것(Feel)을 정리하는 바구니다. 배웠거나 느낀 것이 있어야 실천할 것(Do)이 생긴다. 깨달음이나 감동이 있어야 실천(변화)이 따른다.
두 번째는 '없줄새키(ERCR)'이다. 메시지 중 내 삶에서 없앨 것(Eliminate), 줄일 것(Reduce), 새로 해볼 것(Create), 키울 것(Raise)을 나눠 정리하는 바구니다. 이 중 하나만 찾아도 삶에 변화가 올 것이다.
설교나 강의의 목적이 설교 내용을 청중에게 명확히 전달하는 게 목적이라면, 설교문을 주보에 실어주면 될 일이다. 설교의 목적은 청중이 스스로 메시지를 소화하여 자기 삶으로 실천해나가도록 설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에서 가장 먼 거리가 머리에서 가슴까지, 그보다 더 먼 거리가 가슴에서 손발까지라고 한다. 청중에게 메시지를 담아갈 말씀 바구니를 하나씩 주자. 주보에 설교 본문 대신 '배느실'이나 '없줄새키' 양식을 그려주고, 각자 소화한 메시지를 정리하여 삶 속에서 실천하게 해보면 어떨까? 자동차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차는 안 나간다.
이의용 소장/전 국민대 교수· 생활커뮤니케이션연구소
원문보기:http://www.pckworld.com/article.php?aid=8463275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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