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입니다.
Kookmin University’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is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who lead innovation and generate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상아탑 속의 학문추구가 아닌,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경험을 제공하는 5개의 학부와 8개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ather than ivory-tower scholarship, it is composed of five schools and eight majors that provide diverse practical experiences to meet the needs of businesses and society.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국내외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기관입니다.
It is an institution dedicated to training professionals capable of forecasting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rends and proactively responding to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ntexts.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지식” 못지 않게 “경험”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Through various scholarship programs,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nveys to students that “experience” is as important as “knowledge.”
자기만의 자랑스러운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저희 경영대학과 “경험의 놀이터”에서 가득 찬 미래를 꿈꾸어 보세요.
Dream of a future filled with ou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its “Playground of Experience,” where you become the talent who can share your own proud story.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지향합니다.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t Kookmin University aspires to be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leads innovation and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capable of creating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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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채팅으로 소통하기 / 이의용(교양대학) 초빙교수
오픈채팅 창 모습.
미국 대학에 유학한 한국 학생 중 절반 정도가 중도 탈락한다는 충격적인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우리나라 학교에서는 학습 내용을 암기만 잘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지만, 교육 선진국에서는 수업 태도, 발표, 면담 등 다양한 항목으로 평가한다. 특히 수업 중 질문과 대답을 잘 해야 하는데 우리 학생들은 이것이 취약하다.
수업은 교사와 학생 간 소통 활동의 산물이다. 그러나 우리네 학교 수업에서는 학생이 질문을 자주 하면 학부모들이 문제를 삼는다고 한다. 진도 나가는 데 방해가 된다고. 가르쳐야 할 내용은 많은데 시간이 부족할 때, 가르쳐야 할 학생은 많은데 학생들의 학습 동기가 부족할 때 교사는 매우 힘들다.
이럴 때에는 교사는 말하고 학생은 듣는 일방적인 소통방식을 개선해야 한다. 그 한 방법이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이다. 필자는 수업 중 카카오톡을 자주 사용한다. 카카오톡에는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일반 채팅 말고 오픈 채팅이란 기능이 있다. 오픈 채팅은 아무나 채팅방에 들어올 수 있다. 일반 채팅은 방을 개설하고 초대하는 데 많은 시간과 작업이 필요하다. 그러나 오픈 채팅은 교사가 방을 개설하고 학생들이 찾아 들어오는 데 1분도 안 걸린다. 그리고 누구나 문자, 그림, 동영상 등을 자유롭게 게시할 수 있다.
오픈 채팅에는 여러 장점이 있다. 첫째, 학생이 자신에게 익숙한 미디어여서 흥미를 갖는다. 둘째, 여러 사람 앞에서 직접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되니 부담이 적어 참여하기가 쉽다. 남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 셋째, 학생 수가 많아도 얼마든지 참여할 수 있다. 학생 수가 많을수록 오히려 효과적이다. 넷째, 교사와 학생이 수업 시간에 게시한 문서, 사진, 영상이 고스란히 남으니 필기할 필요가 없다. 다섯째, 학생과 학생 간 소통도 가능하고, 심지어 같은 공간에 있지 않은 학생도 참여할 수 있다.
오픈 채팅은 설문조사, 브레인 스토밍에 특히 유용하다. 찬반 투표, 3행시 짓기, 퀴즈 풀기, 원하는 음식 주문, 모임 날짜나 장소 정하기,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 아이디어, 수업 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소감 등을 오프라인에서 도출해내려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오픈 채팅을 이용하면 모두가 '빛의 속도'로 동시에 참여해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채팅 장면을 스크린으로 보여주면서 진행하면 더 생동감이 있다. 교사는 강의하고 학생은 수강하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함께 공부하는 방법을 모색해보자.
이의용 교수/국민대 · 생활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