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입니다.
Kookmin University’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is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who lead innovation and generate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상아탑 속의 학문추구가 아닌,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경험을 제공하는 5개의 학부와 8개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ather than ivory-tower scholarship, it is composed of five schools and eight majors that provide diverse practical experiences to meet the needs of businesses and society.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국내외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기관입니다.
It is an institution dedicated to training professionals capable of forecasting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rends and proactively responding to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ntexts.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지식” 못지 않게 “경험”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Through various scholarship programs,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nveys to students that “experience” is as important as “knowledge.”
자기만의 자랑스러운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저희 경영대학과 “경험의 놀이터”에서 가득 찬 미래를 꿈꾸어 보세요.
Dream of a future filled with ou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its “Playground of Experience,” where you become the talent who can share your own proud story.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지향합니다.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t Kookmin University aspires to be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leads innovation and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capable of creating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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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로 상생형 新산학협력 모델 구축...국민대 디자인·문화콘텐츠 RCC
- 취·창업에 특화된 일자리창출 플랫폼, 학교기업 ‘할 엔터테인먼트’ 신설
- 기업 및 지역사회와 협력해 서울도심 특화산업 육성과 도시재생 앞장서
영화 후반작업을 지도하는 김창주 국민대 디자인·문화콘텐츠 RCC 센터장(왼쪽)
국민대학교 LINC+사업단(단장 임홍재)이 대학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결집하여 ‘디자인·문화콘텐츠 RCC(Regional-Coupled Collaboration Center, 지역혁신 집중지원센터)’를 설립해 맞춤형 교육과정 모듈 개발뿐만 아니라 서울 도심의 특화산업을 육성하고 도시재생을 추진해 눈길을 끌고 있다.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 등 산학연계를 통한 맞춤형 인재양성 프로그램(UI-ECO Platform)은 국민대 디자인·문화콘텐츠 RCC의 가장 큰 강점이다. 올해 교육부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사업 선정대학들을 대상으로 공모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모듈’사업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등의 ‘스마트 가구디자인 전문인재 양성트랙’이 신규 선정됐다.
특히, 지난해 LINC+사업단과 공연예술학부 영화전공에서 신설한 학교기업 ‘할 엔터테인먼트’(HAL Entertainment)는 현장에서 수주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대학교육에 활용하는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과 프로젝트중심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위한 개방형 혁신 플랫폼으로 놀라운 성과를 내고 있다. 최근 1년간 총 22명의 재학생이 극장에서 개봉된 영화와 주요 방송채널에서 방영된 드라마 등 총 15편의 작품에 직업 참여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영화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 ‘특별시민’, ‘프리즌’, ‘청년경찰’ 및 드라마 ‘시카고 타자기’. ‘터널’ 등이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도 영화 ‘악질경찰’ 등이 선보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문화콘텐츠 분야 초기 창업자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시행착오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소형 스타트업 프로젝트도 진행했다. 창업 1년차에 고용 5명, 연매출액 3억원을 달성한 ‘온픽션’의 유진훈 대표와 고용 6명, 연매출액 4억원을 달성한 ‘찐’의 김석진 대표 등을 배출했다.
대종상과 청룡영화상 편집상을 수상하는 등 문화콘텐츠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는 김창주 국민대 영화전공 교수는 “문화콘텐츠는 예술(Art)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된 전문분야로 학생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된 실무경험만 쌓을 수 있다면 취·창업에 가장 유리한 분야”라면서, ‘올해 90% 이상의 취·창업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업 및 지역사회와의 쌍방향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서울 도심의 특화산업 육성과 도시재생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도시활력증진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는 ‘염천교 수제화거리 활성화사업’은 서울특별시 중구보건소, 염천교수제화협회 등과의 거버넌스를 통해 낙후된 도심 환경과 도시제조업을 되살리는 것을 목표로 국민대 LINC+사업단이 지역사회의 환경과 문화, 그리고 산업과 경제활동 재생을 지원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염천교 수제화 장인들과 함께 공업디자인학과에서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스포츠건강재활전공에서는 구두의 운동생리학적 테스트를 지원했다. 그 과정에서 본드 접착식 구두 때문에 잊혀진 정통제화법도 복원해 냈다. 뿐만 아니라 공연예술학부 영화전공에서는 염천교 수제화거리의 홍보영상과 다큐멘터리를 만들었고,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에서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위한 정부지원 시책 정보와 활용방법도 전했다. 그 결과 제화산업의 쇠퇴와 값싼 중국제품 때문에 점차 활력을 잃어가고 있던 염천교 수제화거리에 신나는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올해에는 서울동북권기업발전협회, 성북구 관내 6개 전통시장 상인회(길음·돈암·석관·황금·장위전통·정릉아리랑·정릉시장)와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성장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그동안 축적해 온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임홍재 국민대 LINC+사업단장은 “서울 북부지역은 역사와 문화, 그리고 소상공인들이 함께 어울려 21세기형 창조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자원들이 집약되어있는 곳”이라면서, “기업 및 지역사회와의 쌍방향 지원체계를 구축해 지역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 소상공인, 자영업자 및 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순번 | 언론사 | 제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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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국민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