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입니다.
Kookmin University’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is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who lead innovation and generate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상아탑 속의 학문추구가 아닌,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경험을 제공하는 5개의 학부와 8개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ather than ivory-tower scholarship, it is composed of five schools and eight majors that provide diverse practical experiences to meet the needs of businesses and society.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국내외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기관입니다.
It is an institution dedicated to training professionals capable of forecasting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rends and proactively responding to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ntexts.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지식” 못지 않게 “경험”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Through various scholarship programs,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nveys to students that “experience” is as important as “knowledge.”
자기만의 자랑스러운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저희 경영대학과 “경험의 놀이터”에서 가득 찬 미래를 꿈꾸어 보세요.
Dream of a future filled with ou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its “Playground of Experience,” where you become the talent who can share your own proud story.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지향합니다.
The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t Kookmin University aspires to be an educational and research institution that “leads innovation and cultivates creative and specialized global talents capable of creating new waves in business and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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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C2018] BMW가 소개하는 완전자율주행 사용자 시나리오 / 정구민(전자공학부) 교수
MWC 2018에서 BMW는 완전자율주행 시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소개했다. 사용자가 완전자율주행차량의 탑승을 주문하고, 자율주행으로 이동하고, 차 안에서 콘텐츠를 즐기고 내리는 시나리오이다.
다만, 시연에 사용된 자율주행차량이 라이다(LiDAR)센서만을 주행에 사용하다 보니, 비가 내리는 날에는 시연이 취소되기도 했다. 또한, 아쉽게도 차량 내의 디스플레이가 꺼져 있기도 하는 등 완전자율주행으로 가기에는 갈 길이 멀다는 것을 보여 주기도 했다.
◆ 완전자율주행 사용자 시나리오 제시
이번 시연은 완전자율주행차량을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시나리오에는 스마트폰, 차량 외부 디스플레이,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먼저, 사용자는 스마트폰 화면의 'Pick me up’ 버튼을 눌러서 자율주행 차량 탑승을 주문한다. 자율주행 차량이 도착하면, 인증 과정을 거치고, 차량 외부 디스플레이 화면의 버튼을 눌러서 차량문을 열게 된다. 탑승 후에 스마트폰 화면의 ‘Start ride’ 버튼을 누르면 자율주행차량이 이동하게 된다.
이동하는 도중에 커피를 사거나, 화장실을 가기 위해서 잠깐 멈출 수도 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사용자는 하차하고, 자율주행 차량은 다른 이동성 주문을 기다리게 된다.
◆ BMW 자율주행 로드맵
BMW는 자사의 자율주행 로드맵도 소개했다. 2021년에는 차기 전기차 모델(iNext)에서 자율주행 레벨 3를 차량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상용화할 계획이다. 또한, 같은 해에 다수의 차량으로 레벨 4와 레벨 5 테스트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한다.
◆ 다양한 시사점을 주는 BMW의 시연
이번 BMW의 시연은 완전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사용자 시나리오를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동시에, 눈과 비에 약한 라이다 센서 만으로 구성된 자율주행 시연 차량의 주행이 비 때문에 하루 정도 취소된 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BMW의 시연처럼 앞으로 완전자율주행 차량의 사용을 위해서는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의 사용성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사용자 인터페이스-통신-인증-보안 등 여러 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개발도 필요한 상황이다.
정구민
출처: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1080521&g_menu=022200&rrf=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