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전체메뉴

Quick Menu

Quick Menu 설정

※ 퀵메뉴 메뉴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위해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뉴 체크 후 저장을 한 경우 쿠키 저장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새로운 기회를 위한 또 다른 준비, 보육교사교육원 보육교사 3급 양성과정

  • 작성자 하수정
  • 작성일 13.01.17
  • 조회수 13493

새로운 기회를 위한 또 다른 준비, 보육교사교육원 보육교사 3급 양성과정
 

 

 

기회는 누구에게나 갈 수 있지만, 그 기회는 준비된 자들의 손으로 돌아간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불확실성이 높은 현대사회에 살아가는 우리는 '만약'을 위한 새로운 운동화의 끈을 매어보는 것, 그것은 한치 앞도 쉬이 내다보기 힘든 이 세상의 돌파구를 하나 갖는 것과 같을지도 모른다. 국민대에 유아교육과가 없어 아쉬워하거나, 만약을 위한 또 다른 준비를 하고 싶은 국민인들에게 유용한 기회다.
 
도대체 무얼 소개하려 이렇게 뜸을 들이는가 싶을 것이다.
바로 국민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보육교사 3급 양성과정이다. 원래는 학부생 대상이 아니었지만 학생들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주고 팠던 우리학교 허영림 교수님의 뜻이 맺어진 결실이었다. 이번 학기부터 야간수업이 가능해졌다.

 

한파가 여전히 정릉동을 뒤덮고 있었던 지난 10일, 복지관 409호에는 이와 관련한 설명회를 듣기 위해 국민인들이 모였다. 그 때 기회를 놓친 국민*인들을 위해 이와 관련해서 설명을 전해주고자 한다.
 
교육과정은 25과목으로 65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과목당 70점 이상이며 출석을 80% 이상 해야 한다. 또 보육실습을 4주를 하게 되는데 이를 160시간을 이수해야한다.
교과목은 다양하다. 크게는 보육기초, 발달 및 지도, 영·유아교육, 건강·영양 및 안전,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보육실습 등으로 이뤄진다. 


 


이론과정은 2013년 3월 4일부터 11월 22일로 3학기제로 운영된다. 이론강의, 특강, 현장참여 수업으로 구성된다. 실습과정은 2013년 11월 25일부터 4주간 어린이집에서 보육실습이 이뤄지는데 하루 8시간, 총 160시간이다. 주간반은 9시 20분부터 13시 50분까지 수업을 한다. 야간반은 18시부터 22시 20분까지다. 더욱 세세한 교과목은 문과대학 교육학과나 종합복지관 408호로 가면 유의물을 받아볼 수 있다.
보육교사 3급 양성과정 졸업 후에는 국가공인 보육교사 3급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 자격기준 및 궁극적으로는 어린이집 원장 자격기준까지 얻을 수 있다.
학부 과정 졸업 후 바로 취업이 가능해 어린이집에서 정교사로 근무하거나 유치원에서 보조교사로 근무가 가능하다. 또한 무엇보다 매년 졸업생의 100%가 취업을 한다. 교사로 근무하면서 일정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을 쌓으면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자격이 주어지기도 한다.

이 교육과정은 보육인력국가자격증 홈페이지 http://chrd.childcare.go.kr 혹은 한국보육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kcpi.or.kr을 방문하면 더 자세한 것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날 설명회를 들으러 온 교육학과 황보윤정 국민*인은 "4학년이 되서 어떤 것들이 있나 길을 알아보던 중에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설명회를 알게 됐다. 저는 유치원 쪽에 관심이 있고 관련이 싶어 궁금해서 오게 됐는데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지만 새로운 길에 대해 알게 된 것 같다. 요즘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고민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부모연습, 현대사회와 가족이란 교양수업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허영림 교수님은 그런 그들을 위한 연구실 문을 활짝 열어놓겠다고 하셨다. 또 설명회가 끝난 후 짧은 인터뷰에서 특별히 학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들이 있었다.



"교양수업을 하면서 유아교육에 흥미를 느끼고 질문하는 친구들을 많이 만났어요. 취업이 어려운 시점에 관심이 있다면 특별히 아이들을 사랑하다면, 인간발달에 매력을 느끼고 인간관계가 매력 있다고 느낀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쉬운 결정은 아니란 걸 압니다. 그렇기에 개인적인 상담을 하고 싶다고 하면 언제든지 달려가서 여러분과 호흡을 같이 하고, 1년 동안 여러분들의 손과 발이 되어 주려 합니다. 주저하지말고 고민된다면 제방으로 언제든지 찾아와주시면 제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관심 있는 국민*인은 문을 두드려보자.
제2의 적성을 찾아 헤맨다면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으로서도 괜찮은 시도가 될 듯하다.
더 자세한 것은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408호 보육교사교육원 혹은 문과대학 교육학과로 문의하면 된다.
 
전화 02)910-5193~6
홈페이지 : http://lifelong.kookmin.ac.kr
이메일 : bookworm@kookmi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