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전체메뉴

Quick Menu

Quick Menu 설정

※ 퀵메뉴 메뉴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위해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뉴 체크 후 저장을 한 경우 쿠키 저장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뉴스플러스

정운찬 국무총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해공지도자과정 초청 특강

  • 작성자 이민아
  • 작성일 10.05.27
  • 조회수 18423

정운찬 국무총리 5월 26일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해공지도자과정 초청 특강에서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강연하였다. 이날 강연은 300여명의 국민대 학생과 취재진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이날 강연에서 한국이 과거 미국 등 다른 나라의 지원을 받던 국가에서 이제는 여러 경제 후진국을 지원하는 위치에 올랐다며, 정치·경제적으로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며 한국의 국제적인 위상이 높아졌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미래를 대비하는 핵심 인재의 자질로 창의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들며, 대한민국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피력하였다.

강연에 이어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정운찬 국무총리는 세계 경제위기 등에 따른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 "시장이 많이 안 움직일 것 같을 때 보정 작용을 하거나 수요가 너무 없을 때 추경을 편성한다든지 외에는 시장 경제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정부가 할 것은 세상에 있는 정보를 많이 모아서 그대로도 주고 정리해서도 주고 하는 일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대학 자율화, 고교 교육 다양화, 학력 차별 요건 완화 등 3화(化) 정책을 언급하며 "앞으로 학교가 교사를 선택하고 교사가 학생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렇게 되면 교사간 경쟁이 이뤄지고 학교간 경쟁도 이뤄질 것"이라며 "한국 교육에서 경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교장 공모제를 확대해 교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만이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 일반인도 공모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그렇게 되면 고교 교육에 경쟁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