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전체메뉴

Quick Menu

Quick Menu 설정

※ 퀵메뉴 메뉴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위해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뉴 체크 후 저장을 한 경우 쿠키 저장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뉴스플러스

국민대학교 통일교육선도대학 출범식 및 학술세미나 개최

  • 작성자 고은나라
  • 작성일 22.04.05
  • 조회수 974

우리 대학 한반도미래연구원(이석환 원장)과 민주평통 지역협력분과위원회(전현준 위원장)은 3월 30일(수), <공동체 정신과 실용주의 철학의 실천>을 주제로 평화공감 학술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국민대학교 통일교육선도대학 출범식이 함께 개최되었는데, 개회사에서 임홍재 총장은 “통일과 통합의 관점에서 이념․세대․계층․성별을 아우르는 통일교육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석환 한반도 미래연구원 원장의 환영사와 백준기 국립통일교육원 원장의 축사에 이어 본격적으로 시작된 세미나는 통일한반도의 실현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통일’, 그리고 실천 사업으로서의 ‘남북지자체간 협력 사업’을 주제로 세션을 나누어 진행되었다. 이후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MZ세대 통일교육에 자유토론으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행사를 총기획한 여현철 국민대 교수는 “일관적이면서 지속적인 통일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어떠한 요건들이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통일교육 담론으로 확산시켜 나가야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교육학, 지역학, 북한학 등 다양한 학문을 연구하는 전문가 및 기자, 민간단체 관계자 등이 함께하여 학계는 물론 언론계와 시민사회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공론장을 마련하였다.

 

이를 계기로 국민대학교와 한반도미래연구원은 통일을 위한 내적 통합과 실천가능한 분야를 확립하고, 교류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통일교육선도대학의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