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퀵메뉴 메뉴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위해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뉴 체크 후 저장을 한 경우 쿠키 저장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전력산업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전자공학부
대한전기학회 전력기술부문회가 주최하는 “제 5회 전력산업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서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스마트그리드 연구실(지도교수 정일엽)의 오상진(석사), 권보민(학사), 유철희(박사) 학생이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전력산업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전력산업관련 소프트웨어의 국내개발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하여, 대학생/대학원생들이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 고취와 기술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평소 전기요금 고지서를 통해서 단순히 사용한 전기에 대한 요금을 지불 하는 방식에서 느꼈던 불편함과 “9.15 정전사태”에서 부각된 전력 예비력 문제의 해결에 대해 고민해 왔던 학생들은 전력의 계획적인 사용과 비상발전기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꿀벌 콘센트”를 개발하였다. “꿀벌 콘센트”는 무선통신 지그비를 사용하여 콘센트에 연결된 전자제품과 비상발전기의 전력 사용 데이터를 전송하고 관리프로그램(Honet Pot)에서 전력 사용 정보 및 전력 요금 데이터를 처리 해주고 각 기기에 제어명령(ON/OFF)을 내릴 수 있는 기능으로 구성된다. 무엇보다 간단한 시스템으로 구성된 “꿀벌콘센트”는 쉽게 구하여 설치 할 수 있는 것을 중점으로 하여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