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퀵메뉴 메뉴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위해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뉴 체크 후 저장을 한 경우 쿠키 저장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1회 대학생 HVAC 설계경진대회 동상 / 기계시스템공학부
지난 11월 22일 대한설비공학회 주최로 열린 제1회 대학생 HVAC(Heating, Ventilation,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경진대회에서 기계시스템공학부 솔루션팀(팀원:도태광, 임재진, 김형길, 이모세, 지도교수: 한화택)은 캡스턴디자인 수업에서 1년동안 설계 제작한 '피라미드 타입의 태양열 정수시스템'으로 동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에서 총 23개팀이 참가하였으며 창의성과 작품성을 평가하여 대상 1팀, 금상 1팀, 은상 2팀, 동상 3팀을 선정하였다.
이번 수상 작품은 별도의 에너지 공급없이 오직 태양열만을 이용하여 오염된 물을 정수하는 장치로,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낙후지역에 사람들에게 마실 물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제작된 작품이다. 오염된 물은 간단한 필터를 통해 걸러져 증발면으로 공급되고, 태양열로 증발된 수증기는 경사진 응축면에 응축되면서 자동으로 흘러내려 식수통으로 모아진다. 이번 여름방학 동안 공학관 옥상에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시간에 따른 증발면 및 응축면의 온도변화 및 식수 생산량 변화, 공급 수위와 반사경 유무에 따른 식수생산량의 변화 등에 관한 실험결과를 제시하였다. 심사위원들로부터 작품의 제작 동기와 창의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란 평을 들었으며 주변 참가자들로부터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 팀장인 도태광(기계시스템 4년)군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공학의 목적과 역할에 대해서 생각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