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전체메뉴

Quick Menu

Quick Menu 설정

※ 퀵메뉴 메뉴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위해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뉴 체크 후 저장을 한 경우 쿠키 저장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국민인! 국민인!!

글로벌 대학생 운동학 학술발표대회 금상, 은상 등 수상 / 스포츠건강재활학과 재활동아리 ‘CORE’ 학생들

  • 작성자 박채원
  • 작성일 23.11.21
  • 조회수 761

 

 

 

우리 대학 스포츠건강재활학과 재활동아리 ‘CORE’ 학생들이 TEAM교육 인증의 지원을 받아 ‘제24회 운동사대회, 2023 운동학 국제 학술대회’의 글로벌 대학생 운동학 학술발표대회에 참가하여 연구논문 포스터 부문 금상과 총설 부문 은상 그리고 임상연구 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대한운동교육평가원이 주관한 ‘2023 전국 대학생 기능해부학 경시대회’에서 단체 및 개인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본 대회는 지난 10월 28일(토)부터 29일(일)까지 충남대학교에서 개최되었으며 초청연사, (국제)자유연제, (전문)운동사 학술발표, 석/박사학위 우수 논문 발표, 글로벌 대학생 운동학 학술발표대회, (국제)K-POP GX 경연대회, 기능해부학 경시대회 등의 다양한 운동학 관련 프로그램이 열렸다.


스포츠건강재활학과 학생들은 총 4개의 주제로 학술발표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포스터 부문에서 박효원 외 3인(박상준, 이수인, 정재탁, 지도교수 전지현)의 <수중운동이 여성 노인의 신체조성과 체력에 미치는 영향-비체계적 문헌고찰>이 금상을 수상하였다. 본 발표는 선행연구를 통한 수중운동의 효과와 노인건강체력변인들의 분석을 통해 노인운동관련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토하였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총설부분에서는 김유태 외 5인(김지훈, 이상경, 김영길, 고민정, 서지민, 지도교수 전지현)이 발표한 <짧은발운동(SFE)이 평발로 인한 요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임상부분에서는 김영우 외 5인(조민석, 이재엽, 강연찬, 김서현, 강연웅, 지도교수 전지현)이 발표한 <호흡근 강화 운동이 20대 만성 목통증 환자의 흡기 근력과 통증에 미치는 영향>이 은상을 수상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 외 임종관 외 5인(강태현, 김주영, 이수인, 이한희, 신재원, 지도교수 전지현)은 <수중재활운동이 샤르코마리투스 환자의 발 기능 및 보행속도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또한 2023 전국 대학생 기능해부학 경시대회에는 스포츠건강재활학과 유레카프로젝트 수강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단체 장려상과 개인 장려상(김지훈)을 수상하였다.


본 대회에서 국민대학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 학생들은 참여대학 중 가장 많은 학술발표를 진행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고, 이를 통해 국민대학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에서 운동재활영역의 우수한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음을 알릴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