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전체메뉴

Quick Menu

Quick Menu 설정

※ 퀵메뉴 메뉴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위해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뉴 체크 후 저장을 한 경우 쿠키 저장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국민인! 국민인!!

마이크로바이옴 개선 소재 라이브러리 기술이전 / 김태종(임산생명공학과) 교수

  • 작성자 최윤식
  • 작성일 24.10.23
  • 조회수 281

우리 대학 임산생명공학과 김태종 교수는 하루 한 컵 과일 등 신선 제품을 생산하는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푸드팩토리와 “식용 식물 추출물 library 제작 기술과 제작 산물”에 관한 기술을 이전했다.

 

이 기술은 먹는 식물 추출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추출물을 제조하고 그로부터 미생물 생장 억제 물질을 탐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며, 주식회사 푸드팩토리에서는 이전된 기술을 이용하여 현재 판매하고 있는 하루 한 컵 과일의 유통 기한을 증가시키는 소재를 발굴하고 있다. 

 

 

김태종 교수는 식물 추출물 라이브러리를 제작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미생물의 생리를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소재를 발굴하여 산업계에 꾸준히 기술을 이전하고 있다. 또한 직접 제품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주식회사 케이바이오랩을 설립하고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표피포도상구균의 생장을 촉진하면서 병원성 미생물인 황색포도상구균의 생장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소재를 이용하여 아토피 피부 관리를 위한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유익한 균의 생장을 선택적으로 촉진하여 병원성 균을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미생물 군집을 건강과 환경에 도움이 되도록 조절하는 기술은 세계적으로 김태종 교수만이 보유하고 있는 고유한 기술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동일한 기술을 인체의 소화기관으로 확대하여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건강에 유리하도록 개선하는 소재를 발굴하여 수십 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현재는 환경에 적용하여 훼손된 토양에서 생태계 복원의 첫 단계인 토양 미생물 생태 복원을 위한 토양 마이크로바이옴 개선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주식회사 케이바이오랩은 마이크로바이옴 조절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으로 산업화한 경험과 금번에 이전한 기술을 바탕으로 산림청의 “산사태 통합 관리 전문 인력 양성 사업”에 참여하여 토양 마이크로바이옴 개선 소재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에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