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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수립 60주년]분단·식민 아픔 어디가고 ‘성공의 역사’만 남았나 / 신주백 (한국학연구소 박사급연구원)
지난 15일 열린 광복절 경축식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경축사를 하고 있다. 뒤 전광판에 적힌 ‘위대한 국민, 기적의 역사’라는 문구가 눈에 띈다. |
1945년 12월1일 임시정부 환국봉영식에 나란히 참석해 귀엣말을 나누는 김구와 이승만. |
1948년 제주 4·3 사건으로 희생된 가족의 시신 앞에서 울고 있는 여인. |
1948년 4월19일 통일의 꿈을 안고 북행길에 오른 김구 일행이 38선 위에서 착잡한 표정을 짓고 있다. 왼쪽부터 선우진·김구·김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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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절과 분단정부로서의 대한민국 재건된 대한민국은 통일정부가 아니라 분단정부다. 그런데 신우파에게 이 화두는 관심이 없다. 친북좌파세력의 역사인식이라고 공격하는 소재거리에 불과할 뿐이다. 그들의 관심은 분단정부인가 아닌가보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가치로 하는 대한민국이란 국가 자체가 건국되었다는 데 모아져 있다. 그래서 애초 교과서포럼은 북한의 역사를 한국의 현대사 교과서에 포함시키는 것 자체를 비판했다. 문제가 제기되자 ‘한국 근·현대사’ 책에 어쩔 수 없이 ‘보론’으로 넣고 있지만, 북한은 여전히 거추장스러운 존재이다. 그러므로 대한민국사만을 강조하는 신우파의 역사인식에서 분단극복 문제는 중요하지 않게 된다. 설령 관심을 갖고 조명한다 하더라도 분열의 책임을 북한과 소련에 있다고 보기 때문에 분단의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는 작업도 큰 의미가 없다. 당시 국제관계의 냉험함에 주목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연장 선상에서 보면 1948년 8월까지 3년간의 미군정 통치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도 불명확하다. 소련군과 마찬가지로 미군도 점령군으로 한반도에 왔다. 미군은 우리가 아니고 일본군처럼 외국 군대다. 그들이 38도선 이남을 3년간 통치했다. 신우파는 건국절의 의미와 모순되지 않게, 그리고 식민지 통치사와도 충돌하지 않게 3년간의 역사를 어떻게 기술할 수 있을까. |
건국절과 문명화 신우파가 건국절의 문명사적 의미를 강조하는 또 다른 이유는 식민지 치하에서 경제가 개발되었고 한국인이 근대 법제도를 경험하며 시장경제의 기본적인 룰을 학습하는 등 근대 문명을 스스로 학습하고 사회적 능력을 축적했다고 보는 데 있다. 그리고 그 근대화 과정을 완성한 정치 형태가 1948년 8월15일 세워진 대한민국이라고 본다. 하지만 사회적 능력을 축적하면 모든 행위에 면죄부를 줄 수 있다는 역사인식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도 있다. 식민지 시기를 기술하면서도 식민지 같지 않게 언급하고 있으니 식민지 근대화론, 식민지 미화론이란 비판이 제기되는 것이다. 민족운동을 깎아내리고 친일파를 긍정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는 신우파의 역사인식은, 민족운동 과정에서도 한국인의 사회적 능력이 축적되었음을 부인한다. 민족운동 세력은 타인(일본)이 강제하는 제도와 사상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한 인간으로서, 그리고 한국인으로서 책임 있는 자율적인 선택 속에서 자유를 누리고 민주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일본과 싸웠다. 그들의 선언과 강령 어디에서도 자유, 인권, 재산권, 개인주의 등 문명사적 의미를 부정하는 글을 발견할 수 없다. 그들은 독립 이후에 민주공화정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가치를 실현한다는 정치적 신념을 갖고 있었다. 이것만큼 식민지에서 벗어난 국가와 민족이 간직해야 할 문명사적인 의미가 있는 역사적 가치가 또 있는가. 그래서 신우파의 역사인식을 경제결정론적, 물질만능주의적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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