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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 유지수 총장 인터뷰 - ‘숨은 보석’ 뽑아 창의적 인재로 키워
대학 신입생이 졸업하기까지 평균 4~7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그 동안 사회는 변화하고 요구하는 인재상도 달라진다. 그런 측면에서 국민대학교에 대한 이미지는 ‘신뢰와 도전’이라 할 수 있다. 사회 흐름을 읽고 그에 따른 실질적 교육 실천으로 끊임없는 비전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국민대 유지수 총장(사진)은 “대학은 기업보다 빠르게 사회를 읽는 눈을 갖춰야 한다”며 “단순히 소비되는 교육이 아닌 재창조 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으로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의 경쟁력을 키운다”고 했다.
자동차·디자인 등 특화 학과 파워 키울 것
국민대는 2010학년도에 ‘발효융합학과’를 신설한 데 이어 2013학년도부터 통계학과 분석학·빅데이터를 융합한 ‘경영분석·통계 전공’을 신설한다. 국민대가 융합에 집중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유 총장은 “하나의 분야를 심도 깊게 이해하는 전문가뿐 아니라 여러분야를 아우르는 융합형 전문가도 필요하다”며 “서로 다른 기술과 지식을 통해 탄생한 것은 사회 변화의 어떤 요구에도 발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학과간 긴밀한 교류는 물론, 그에 따른 전문 인력 배치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캠퍼스 내 가장 눈에 띄는 공간인 스터디룸은 어느 학과 학생이라도 자유롭게 드나들며 서로 다른 전공의 학생들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유 총장은 “스터디룸을 이매지니어룸이라고 부른다”며 “상상을 뜻하는 이매진과 과학 기술 인재를 뜻하는 엔지니어의 합성어로 서로 다른 전공 학생들끼리 아이디어를 주고받는 새로운 개념의 스터디룸이자 토론의 장”이라고 설명했다.
국민대는 국내 대학 최초로 학과명에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도입했다. 당시로써는 문화교육부(현 교육과학기술부)를 설득해 인가를 받았어야 했을 만큼 파격적인 단행이었다. 그러나, 이 파격 행보는 국민대 디자인 관련 졸업생들에게 대한민국 디자인 시장의 리더라는 자부심을 심어주는 계기가 됐다.